본문 바로가기

추천 리스트

영어공부를 위한 원서책 추천 리스트 #4 고등학생

고등학교 학생들의 추천 도서는 고전문학이 많습니다. 한국 학생들은 현대문학을 읽는 것이 영어 공부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대문학을 보충하시려면 중학생용 리딩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이전에 작성한 중학생 리스트에 있는 책들은 이 포스트에서 제외했습니다. 대학생과 성인들에게도 추천되는 도서들입니다.





영어 원서책 추천 - 고등학생


현대 문학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Ender's Game (by Orson Scott Card)

한 아이의 성장통을 그린 SF형식의 성장소설이면서, 온갖 철학적 사유와 인간적 갈등이 덧붙여진 구도소설이다. 무조건 둘만 낳아 잘 기르게 되어 있는 미래 지구에서, 유일하게 셋째로 태어난 아이가 있다. 그가 바로 '엔더'다. 엔더는 영특함으로 인해 정부의 잔인한 기대를 받게 되며, 여섯살 때부터 가족들과 떨어져 생활하게 된다. 혹독한 훈련, 끝없이 이어지는 외로움, 점점 잔인해져가는 자신에 대한 두려움이 그의 일상이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Thirteen Reasons Why (by Jay Asher)

남자 주인공 클레이는 송신자 불명의 소포를 받는다. 소포 안에 들어 있는 건 카세트테이프 7개. 테이프에는 2주 전에 자살한 여자 주인공 해나의 목소리가 담겨 있다. "안녕, 여러분, 해나 베이커야. 카세트테이프 안에서 난 아직 숨을 쉬고 있어." 테이프를 들은 클레이는 충격에 빠진다. 마음속으로 품었던 첫사랑, 해나 베이커. 첫사랑은 주장한다. 테이프를 들어야 하는 열세 명이 자신의 죽음과 관계가 있다고. 열세 명이 모르는 진실은 무엇일까? 해나의 이야기는 첫 키스에 대한 루머부터 시작한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Before I Fall (by Lauren Oliver)

살 수 있는 날이 오직 하루 밖에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을 해야 할까? 누구에게 마지막 키스를 할까? 그리고 삶을 연장하기 위해 어떤 일까지 해야 할까? 사만사 킹스턴은 모든 것을 갖추었다. 외모, 인기, 그리고 완벽한 남자 친구에 이르기까지 더 이상 부러워할 것이 없을 것 같다. 2월 12일, 금요일은 그녀의 완벽한 삶에 하루였어야 하지만 그녀의 마지막 날이 되고 말았다. 사만사는 여전히 다음날 아침에 깨어난다. 그리고 기적 같은 한 주 동안 그녀는 인생의 마지막 날을 일곱 번 되풀이하여 살면서 사만사는 자신의 죽음을 둘러싼 미스터리를 풀려 한다. 그녀가 잃어버릴 위기에 있는 모든 것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 발견한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The Kite Runner (by Khaled Hosseini)

아프가니스탄에서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난 아미르는 하자라인 하인인 하산과 함께 형제처럼 자란다. 연싸움 대회를 통해 아버지의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었던 아미르는 마침내 대회에서 우승을 거둔다. 하지만 잘린 연을 쫓아가던 하산이 불량배들에게 붙잡혀 성폭행당하고, 이를 목격한 아미르는 골목으로 숨어버린다. 죄책감에 시달리던 아미르는 결국 하산을 도둑으로 몰아 집에서 내쫓는다. 소설은 주인공 아미르가 어린 시절 저지른 잘못으로 인해 겪는 내면적 갈등과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그 빚을 갚기 위해 용기를 발휘하는 과정을 그린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The Curious Incident of the Dog in the Night-time (by Mark Haddon)

자폐증을 앓고 있는 15세 소년 크리스토퍼는 수학에는 천재지만 세상으로 나오지 못하고 자신만의 세계에 틀어박혀 있다. 어느날 밤 이웃집에서 키우는 강아지 웰링턴이 죽은 채 발견되고, 이 사건을 추적하게 되면서 크리스토퍼는 자연스럽게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고 한층 성장한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Life of Pi (by Yann Martel)

행복한 유년시절을 보내온 인도 소년 파이. 그러나 지금 그는 태평양 한가운데 홀로 떠 있다. 앞에는 커다란 호랑이, 밑에는 상어가 다니고, 폭풍우가 쏟아진다. 파이는 호랑이에게 잡아 먹히지 않기 위해, 호랑이가 죽고 혼자 남지 않기 위해 필사적으로 물과 먹이를 준비한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The Alchemist (by Paulo Coelho)

평범한 양치기 청년 산티아고는 "자아의 신화를 살라"는 마음의 속삭임에 귀를 열고 자신의 보물을 찾으러 길을 떠난다. 집시여인, 늙은 왕, 도둑, 화학자, 낙타몰이꾼, 아름다운 연인 파티마, 절대적인 사막의 침묵과 죽음의 위협 그리고 마침내 연금술사를 만나 자신의 보물을 찾기까지, 그의 극적이며 험난한 여정은 '철학자의 돌'을 얻기까지 연금술사의 고로에서 진행되는 실제 연금술의 과정과 닮아 있어 신비와 감동을 더한다. 진정 자기 자신의 꿈과 대면하고자 하는 모든 일들을 축북하는 희망과 환희의 메시지가 되어줄 책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Flowers for Algernon (by Daniel Keyes)

뉴욕 빈민거리에 사는 빵가게 점원 '찰리 고든'은 32살인데도 지능이 어린아이 수준에 불과하다. 찰리는 읽고 쓰는 법을 배우기 위해 매일 밤 앨리스의 학급에서 열심히 공부를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저명한 대학교수가 그의 지능을 향상시켜 주겠다는 뜻밖의 제의를 해온 다. 찰리가 해야 할 일은 매일 보고서를 쓰고 테스트를 받는 것. 테스트의 경쟁상대는 '앨저넌'이라 불리는 하얀 생쥐다. 찰리는 뇌외과 수술로 초지능을 갖게 된 앨저넌에게 기묘한 친밀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A Separate Peace (by John Knowles)

미국 최고의 명문 사립학교를 모델로 삼아 인간에게 내재된 야수성과의 조우를 그려냈다. 전쟁이 징병이라는 사슬로 평화로운 소년들의 낙원을 옥죄어 오기 전, 소년들이 자기 내부에서 확인한 야수성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삶의 가장 빛나는 순간을 맞이한 두 소년. 그들은 다이빙을 위해 나뭇가지에 올라 햇빛을 담뿍 받고 있다. 그러나 그중 한 소년이 알 수 없는 충동으로 나뭇가지를 흔들고. 순간 그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최대의 경쟁자이며 동경의 대상이기도 했던 피니어스는 추락해 다리가 산산이 부서지는데..

inkystory.tistory.com




고전 문학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A Tree Grows in Brooklyn (by Betty Smith)

세기가 바뀌는 시절에 성년이 되는 한 소녀에 관한 이야기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미국의 고전 문학이다. 프랜시 놀란은 세기가 바뀌는 시절에 브룩클린에 살면서, 열렬한 독서광으로 값싼 캔디를 좋아하고, 인간의 본성을 대담하게 관찰했다. 프랜시는 다정하지만 비극적인 아버지와 지극히 현실적인 어머니, 그리고 남자들에게 사랑을 너무 자유롭게 주는 이모와 함께 살면서 자랐다. 프랜시는 배고픔의 의미와 돈 한 푼의 가치에 대해 일찍 깨우쳤다. 그녀는 아버지의 딸로 아름다움을 갈망했으며, 어머니의 딸로 지극히 실용적이고 현실에 대한 끊임없는 필요를 가졌다. 시멘트를 뚫고 나오는 천국에 있는 나무처럼 프랜시는 모든 어렵고 힘든 일들을 견뎌내고 살아남는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To Kill a Mockingbird (by Harper Lee)

의미심장한 제목만큼이나 인종차별이라는 심오한 주제를, 한 소녀의 회상을 통해 따뜻하게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다. 메이컴이라는 소도시에서 두 남매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러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그 사회가 처하고 있는 상황, 사람들의 심리, 그리고 아이들의 정신적 성장과정을 그려낸 책. 미국에서는 문학수업 교재로도 사용되고 있고 영화화되어 많은 사랑을 받기도 했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Anne Frank: The Diary of a Young Girl (by Anne Frank)

안네 프랑크는 프랑크루르트에서 출생한 유태계 독일의 소녀. 그녀와 가족을은 나치의 박해를 피해 네덜란드로 도피했으나 독일군이 네덜란드에 진격하자 어느 가정집 천장에 숨어 살게 된다. 그 상황에서 안네는 일기를 쓰기 시작하는데...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1984 (by George Orwell)

<1984>는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전체주의를 비판하는 디스토피아 소설로, 날카로운 풍자와 정치적 함의로 유명하다.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는 명언을 탁월하게 형상화한 작품. 신용카드, 휴대폰, 이메일 등을 통해 개인의 신상정보가 쉽게 노출되고 있는 요즘, <1984>의 '빅 브라더'는 먼곳의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독재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텔레스크린'이라는 감시장치를 이용하고, 또 언어와 역사까지 통제하는 정치권력에 대한 어두운 비전을 보여주는 걸작.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The Adventures of Tom Sawyer (by Mark Twain)

미국 문학의 고전 중의 하나로 인위적인 관습이나 제도를 모르고 자연을 호흡하면서 인간이 지닌 천진성을 10대의 등장 인물들을 통해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다. 주인공 톰 소여는 모험적이고 장난을 좋아하는 개구쟁이이며, 약자를 돕는 인간미가 있는 인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며 자라난다. 이 작품은 그들이 겪는 온갖 사건들을 통해 한걸음 더 성장해 가는 소년들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아이들의 순수함을 통해 잃어버린 인간 본연의 모습을 되찾고, 소중한 자연의 생명력을 호흡하며 미래에 대한 우리의 소박한 꿈을 다시 꿀 수 있도록 해준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Pride and Prejudice (by Jane Austen)

<오만과 편견>에는 정치적 이슈나 총체적인 사회 현상을 다룬 부분은 없다. 지극히 일상적이고 평범한 가정사와 결혼, 사랑의 과정을 풍자와 아이러니 수법을 통하여 전달하고 있다. ‘오만과 편견’이라는 제목이 의미하듯이 이 소설은 결국 외양과 실체의 차이를 두 주인공이 미처 깨닫지 못한 채 오만함과 편견의 줄다리기를 하는 과정을 아이러니와 풍자적 방법으로 보여 줌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두 주인공의 자아발견의 과정을 꿰뚫어보게 한다. 그러므로 작품 전체에 흐르는 오스틴의 명랑하고도 위트 있는 유머와 풍자 속에서 우리는 삶의 실체와 진실을, 그와 함께 당시 영국 사회의 세밀한 인간상과 시대상을 감지할 수 있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The Great Gatsby (by F. Scott Fitzgerald)

2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황폐한 현대 물질문명의 이면을 하드 보일드 스타일로 묘사한 걸작이다. 일찍 부터 성공의 야망을 품어온 미국 중서부 빈농 출신 개츠비는 1차대전 중 육군장교가 되어 상류층 아가씨 데이지를 사랑하게 된다. 청춘의 절망과 욕망에 대한 집착을 그리고 있는 로맨틱한 청춘소설이랄 수도 있겠지만, 이른바 '재즈 시대'라고 불리우던 1920년대의 풍속소설로 읽히기도 한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Les Miserables (by Victor Marie Hugo)

빵 한 조각을 훔친 죄로 19년간 옥살이를 하고 갓 출감한 장발장의 모습으로 이야기가 시작되는 이 작품은, 한 신부의 자비심으로 자신의 죄를 깨닫게 되고, 그후 사회에 봉사하고 때로는 항거하면서 점차 선을 이루어, 죽음에 이르러서는 비로소 완전한 자유를 찾게 되는 영혼의 과정을 묘사하였다. 이 소설은 워털루 전쟁 전야에서부터 1830년 7월 혁명까지의 사회적 상황과 피끓는 혁명정신, 노동자와 농민들의 거친 저항, 가난한 사람들의 인간애를 다룬 대작이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The Grapes of Wrath (by John Ernst Steinbeck)

경제 대공황 시기에 고향 땅에서 쫓겨나 캘리포니아로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조드 일가. 갖은 고생 끝에 도착한 그들 앞에는 어떤 삶이 기다리고 있을까? 착취와 기아, 질병, 뿔뿔이 흩어지는 가족들... 그들의 가난한 실상과 분노를 그린 이 작품은 1930년대 미국사회의 사회적 모순을 파헤치는 동시에 온갖 고난과 맞서 싸우는 인간의 모습을 감동적으로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알라딘에서 구입 [링크]

Of Mice and Men (by John Ernst Steinbeck)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목장을 배경으로 하여 지능이 떨어지는 거인 레니와 작은 키지만 팔팔한 조지, 육체와 성격이 모두 상반되는 두 사람의 이주 노동자를 주인공으로 하여 꿈과 우정을 따뜻하게 묘사하고 있다. 현실사회에서 꿈의 덧없음을 다룬 작품.

inky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