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리스트

마이클프린츠상 청소년소설 추천 리스트 - 원서책 수상작 모음 #3


미국 도서관 협회에서 매년 우수한 청소년문학 작품에 수여하는 마이클 프린츠 상 (Michael L. Printz)을 수상한 책들과 아너상으로 선정 받은 책들 중 잘 알려진 일부 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영어 원서책 추천 - 마이클 프린츠 상 수상작 (청소년 소설)

책 표지 또는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도서의 알라딘 상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표지 / 제목

책 소개

Speak
로리 할스 앤더슨 지음

진실을 말하기보다는 스스로 침묵하는 것을 선택한 가엾은 십대의 자화상 같은 이야기로, 성폭행과 왕따, 실어증 등 한없이 척박한 성장기를 극복해 나가는 멜린다의 일 년 동안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고등학교 입학 첫날을 묘사하는 주인공 멜린다의 담담한 내레이션을 시작으로 4학기 동안의 학교 생활을 사실적으로 담아 낸다. 멜린다가 미술 선생님의 도움으로 피하려고만 했던 진실과 마주하고, 아픈 기억과 대면하게 되는 과정이 그려진다.

Looking for Alaska
Green, John

고향을 떠나 기숙학교로 전학간 열여덟 살 소년 마일스가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학교 생활에 적응해 가는 1년 여의 시간을 다룬다. 청소년들의 학교 생활과 장난, 연애 등 흥미로운 관심사들을 가득 담은 등장인물들의 재미난 장난과 말썽, 비행과 그들을 이끌어가는 청소년들만의 에너지가 느껴진다. 기숙학교라는 흥미로운 장소를 배경으로 펼쳐 보이는 마일스와 친구들의 생활은 기본적으로 경쾌하고 재미있는 갖가지 사건들로 가득하다.

I Am the Messenger 
마커스 주삭 지음

평범하다 못해 한심하기까지 한 열아홉 살 '에드 케네디'를 주인공으로 그와 그의 주변에 일어나는 잔잔한 삶의 변화를 따뜻하고 유머러스하게 그려낸 소설이다. 에드 케네디는 열아홉 살, 법적 연령 미달의 택시 운전사다. 대도시의 변두리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그저 그런 젊은이 가운데 하나이다. 도시 변두리의 허름한 판잣집에 늙은 개 '도그맨'과 세 들어 살며, 자신과 마찬가지로 평범하기 짝이 없는 친구들, 마브, 리치, 오드리와 함께 카드나 치며 한심하게 시간을 보낸다. 그런 에드에게 어느 날 뜻밖의 일이 찾아온다. 친구들과 어울려 은행에 간 날, 마침 그곳에 강도가 들고, 얼결에 강도를 잡은 에드는 그 지역의 작은 영웅이 되어 지역신문에 이름을 올린다. 그리고 얼마 뒤, 그에게 세 개의 주소와 시간이 적힌 다이아몬드 에이스 카드 한 장이 배달된다. 도대체 이 카드를 보낸 사람은 누구일까?

The Book Thief
마커스 주삭 지음

전쟁의 비극과 공포 속에서도 책에 대한 사랑으로 삶을 버텨나갈 수 있었던 한 소녀의 이야기.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독일이 소설의 배경이다. 화자는 다름 아닌 '죽음의 신'. 어느 날 한 소년의 영혼을 거두러 가게 된 '나'는, 그곳에서 책을 훔치는 한 소녀를 만나게 된다. 전쟁의 포화 속에서 알게된 책읽기의 기쁨. 지하실에 숨어있는 유태인 아저씨를 비롯한 주변의 사람들과 나누면서 더해지는 감동. 영혼을 살찌우는 '책'의 힘을 그려낸 감동적인 이야기. 참혹한 전쟁의 폐허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인간 존재의 절대적 가치와 의미를 '책읽기'의 발견, 위안과 그 나눔을 통하여 그리고 있다. 

Going Bovine
Bray, Libba

16살의 소년, 카메론이 오로지 원하는 것은 힘든 고등학교 시절과 그 이후의 인생을 빨리 보내고, 아주 적은 노력으로 편하게 사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크게 바라는 게 아닌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전에 카메론은 병에 걸리고, 목숨이 위태롭게 된다.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이다. 그런데 카메론에게 희망의 기회가 왔다. 설탕을 좋아하는 나쁜 버릇을 가지고 있는 제정신이 아닌 천사가 와서 카메론에게 말하기를 카메론이 치료될 수 있다고 한다. 단, 카메론이 그 치료약을 열심히 찾으려고 한다면 말이다.